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스터디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계산과 배당금에 대한 세금은?

 

 

 

올해 나스닥, S&P500 등의 미국증시 대표지수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데요. 엔비디아를 필두로 AI관련주들이 많이 오른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는 국내투자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오늘은 미국주식 투자를 하면서 발생하는 세금 중 양도소득세와 배당금 세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미국주식 양도소득세란 미국주식 거래를 통해 발생한 수익에 대해 내야하는 세금을 뜻합니다. 기본적으로 공제금액에 해당하는 250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수익에 대해서는 22% 세율이 적용되게 됩니다.

 

✅ 2000만원 수익금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얼마일까?  

예를 들어 미국주식 거래를 통해 연간 2,000만 원에 수익을 얻었다면 2,000만 원에서 250만 원을 뺀 1,750만원에 대해 세율을 적용하여 양도소득세를 내야합니다.

 

 

이에따라 1,750만원에 22%의 세율을 적용하여 구한 세금은 385만원이 되며 수익금 2,000만원에서 385만원 세금을 지불하고 남은 수익금 1,615만원이 최종 수익금이 되는 것입니다.

 

22% 세금은 결코 적다고 할 수 없으며 미국주식 투자를 망설이는 이유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세계적으로 우량한 기업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고 주주친화적인 부분 등 많은 이점이 있기 때문에 높은 세금을 감안하더라도 최근 들어 미국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양도소득세 납부방법

 

미국주식 양도소득세를 납부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일반적으로 거래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에 대행서비스를 이용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납부기간은 매년 5월 1일~31일이며 양도소득세 금액은 전년도에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 다음년도 5월에 납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에 국내증권사에서는 양도소득세 납부 대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신고기간 시점이 되면 대행서비스 알림이 뜨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알림이 오면 메시지를 확인후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이밖에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 공식홈페이지나 어플 HTS에서 양도소득세 납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니 내용을 찾아보고 절차에 따라 납부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신고기간을 넘어서 늦게 신고하거나 발생한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가산세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정해진 납부기간 일정에 따라 납부진행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3. 미국주식 배당금 세금

 

양도소득세 이외에 미국주식거래시 발생할 수 있는 세금은 바로 배당소득세입니다. 특히, 미국은 주주친화적인 기업이 많고 분기배당을 실시하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배당소득세에 대해서는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배당소득세 세율과 납부방법은?

 

배당금에 대한 배당소득세는 15%의 세율을 적용하며 일반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할 때 증권사에서 배당소득세를 제외하고 입금이 됩니다. 따라서 배당소득세를 일반투자자가 따로 납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배당금이 $400달러일 경우 15% 세율을 적용한 배당소득세에 해당하는 $60달러를 제외한 나머지 $340달러가 증권계좌에 입금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국내주식의 경우 배당소득세는 14%이지만 지방세를 포함하게 되면 15.4%가 됩니다. 따라서 국내주식 배당소득세와 비교하여 미국주식 배당소득세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마치면서 쓰는 글

 

오늘은 미국주식 거래시 발생할 수 있는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미국주식의 경우 양도소득세 세율은 높은편이기 때문에 절세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미리생각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매년 미국주식 거래를 통해 발생한 수익이 250만원이 넘지 않으면 양도소득세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매년 250만원 아래로만 수익을 실현하여 절세를 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수익금이 250만원이 넘었을때는 꼭 양도소득세 납부기간을 까먹지 말고 이용하고 계시는 증권사에 대행신청 서비스를 신청하여 편리하게 납부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