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스터디

미국주식 ESS 관련주 플루언스에너지 분석 (Feat. 재생에너지 사업)

미래에는 현재보다 전력의 사용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 수많은 기업들이 건설하고 있는 AI 인프라 중 하나인 데이터센터의 경우 엄청난 전력사용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죠. 따라서 이러한 전력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 사업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미국기업 중에서도 이러한 ESS 사업과 관련이 있는 플루언스에너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플루언스에너지 기업소개

 

[플루언스에너지]
◾ CEO : Julian Nebreda
◾ 티커 : FLNC
◾ 주 사업영역 : ESS 제조 및 판매

 

플루언스에너지는 2018년 AES 코퍼레이션과 지멘스가 합작하여 설립한 회사입니다. 현재 나스닥 증시에 상장되어 있으며 ESS(에너지 저장장치) 제조 및 판매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생산 capa 기준 미국 내 1위를 차지하는 회사이며 ESS 제조 및 설치, 판매 이외에도 ESS 기반 전력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 테슬라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ESS 사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빠른 성장에 따라 플루언스에너지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플루언스에너지는 강력한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인 시장지배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초기 이러한 시장 선점효과를 기반으로 전력관리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역시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플루언스에너지 1분기 실적분석

 

[매출]
◾ 약 $623M

[순손실]
◾ 약 $12.8M

 

올해 1분기 플루언스에너지의 경우 매출은 약 $623M을 기록하였고 순손실은 약 $12.8M이었습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약 10% 가까이 함소하였지만 순손실 규모는 오히려 줄어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원가절감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원가에 있어서 중요하게 차지하는 부분이 리튬가격인데 리튬의 가격은 올해 초 급격하게 하락하여 상대적으로 이전에 비해 원가부담이 줄어들게 된 것입니다.

 

이 부분은 매출에서 매출원가를 제외한 매출총이익 비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전년도 1분기 플루언스에너지의 Gross Profit는 약 $30.8M이었는데 올해 1분기에는 $64.1M을 기록한 것입니다.

 

 

플루언스에너지 2024년 예상 가이던스

 

 

ESS 산업의 성장은 빠르기 진행되고 있고 이에따라 올해 플루언스에너지의 경우 전년도에 비해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회사에서 발표한 IR자료를 확인해 보면 올해 약 $2700~3,300달러의 매출 가이던스를 제시하였습니다. 이에따라 적자폭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생각되며 에너지 저장에 대한 수요가 가속화될 경우에는 올해 말 손익분기점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3. ESS 산업이 중요해지는 이유

ESS 산업의 경우 AI 인프라구축에 따른 전력수요의 증가뿐만 아니라 폭염 및 한파등에 따른 기후변화로 인해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석연료에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공급되는 에너지가 넘쳐날 경우 초과 전기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ESS 저장 장치의 선제적인 설치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이나 풍력의 경우 날씨에 따라 에너지 수급의 변동이 크기 때문에 전력을 저장해 뒀다가 수요가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에서 에너지 저장장치에 수요는 전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할 것이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ESS 저장장치를 사용하게 되면 재생에너지 사용의 촉진 및 기존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화석연료에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환경보호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마치면서 쓰는 글

오늘은 미국 나스닥 증시에 상장되어있는 ESS 관련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인 플루언스에너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현재 리튬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추세인데 이러한 흐름이 지속될 경우 여러 배터리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리튬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는 플루언스에너지에 입장에서는 원가부담을 크게 줄일수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아직 이익이 나고있는 회사는 아니며 실적개선에 따라 적자폭이 감소되고 흑자로 돌아설 때 플루언스에너지의 주가도 상승추세로 전환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